본문 바로가기
땡기는 밥이야기/밥이 생명이다(건강)

후각장애 우울증, 5명 중 1명이라고?

by 밥이야기 2016. 4. 5.
728x90


건강은 금이다(?). 건강이 무너지면, 금같은 돈이 필요한가? 권력과 권위도 마찬가지다. SBS funE 연예뉴스팀이 보도한 '후각장애 우울증, '5명 중 한 명꼴 문제 겪어'라는 제목의 글을 읽어보았다. 후각이 둔한 사람은 비사회적이며 우울증에 빠지기 쉽다는 연구결과가 공유되었다. 독일 드레스덴 대학교 연구팀은 32명의 성인들에게 후각 장애 여부, 일상생활과 사회적 관계, 좋아하는 음식 등에 대해 묻는 방식으로 이 같은 결과가 나타났다고 한다. 이는 후각이 곧 다른 사람들에 대한 사회적 정보를 주는 것이며 따라서 후각에 문제가 있으면 커뮤니케이션 채널이 닫힌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후각장애 우울증 상관관계에 대해 연구한 연구팀은 “비슷한 이유에서 자신의 체취에 대해 걱정하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 관계 맺는 데 문제가 있으며 딴 사람과 밥을 같이 먹는 것도 꺼린다”고 말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5명 중 한 명꼴로 후각에 문제가 있으며 5000명 중 한 명꼴로 후각이 완전히 상실된 채 태어나는 것으로 밝혀졌다. 후각장애 우울증 상관관계에 대해 연구한 연구팀의 일로나 크로이 박사는 “우울증과 후각 장애가 같은 뇌신경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했다. 후각장애 뿐일까? 우울증은 그 어느 때보다 복잡하고 다영하다. 청년 우울증도 증대하고 있다. 바깥 풍경으로 우울증을 알 수 없다. 그 속내는 알 수없다. 개인화, 나홀로 현상은 고독과 심리적 걸등 등 다양한 현상으로 우을증이 발산 될 수 있다. 건강은 생명이다. 서로 돕는 공동체는 유토피아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