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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밥

대한항공 조종사 파면, 말이 되는가?

by 밥이야기 2016. 3.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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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은 잘 하고 있는걸까? 우선 대한항공 회장에게 묻고 싶다. 지난주 러시아에서 두바이 항공기가 추락해 승객 61명 전원이 목숨을 잃었다. 그 전날 우리나라 청주공항에서도 하마터면 여객기 두 대가 충돌해 대형 사고로 이어질 뻔했다. 늘 비행기는 불안해 보인다? 언제 터질지 모르는 항공기 사고를 예방하는 유일한 길은 안전 규정을 꼭 지키는 것 아닐까? 최근 대한항공에서는 19년째 몸담고 있는 한 조종사가 안전 기준을 정확히 따르고자 했다는 이유로 최고 수위 징계를 당했다. 정상일까? 공군 시절부터 28년 동안 일생을 비행과 함께한 박종국 기장. 대한항공으로부터 포상도 받고 4년째 다른 조종사들에게 강의도 할 정도로 전문성과 능력을 인정받았다고 한다. 그런데 더이상 조종간을 잡을 수 없게 될지도 모르는 위기에 처한 것이다. 회사로부터 파면이라는 중징계를 통보받았기 때문이다. 12시간 초과 비행을 거부했다는 게 이유다. 보름 전, 박 기장이 인천에서 마닐라로 가는 비행기를 몰았는데, 도착이 예정보다 24분 늦어지는 바람에 바로 뒤로 잡혀 있던 귀국행 비행기까지 조종할 경우 최대 12시간으로 정해져 있는 비행시간 규정을 어기게 되는 걸 피하려고 다른 기장에게 조종을 맡겼던 걸 문제 삼은 거다. 대한항공은 그가 고의로 항공기 출발을 지연시켰다고 생각한 것이다. 천재지변을 비롯한 비정상 상황이 발생하면 12시간이란 기준은 2시간 연장될 수 있다고도 주장했다. 하지만 SBS 취재 결과, 대한항공 일정표에는 이런 식의 비행시간 초과가 지나치게 잦았습니다.인천-마닐라 노선은 무리한 일정으로 지난 석 달여 간 운항편의 거의 절반 가까이가 기준 시간을 초과했고, 조종사 노조가 한 번 문제를 제기했음에도 이 스케줄은 계속 유지돼왔다고 한다. 문제는 대한항공 측은 적반하장의 모습을 보였다고 한다. 땅콩을 제공하는 매뉴얼은 중시하면서 승객의 생명과 직결되는 법과 규정을 최대한 준수하려 한 직원에게는 오히려 칼을 휘두른 것. 알려졌다시피 조양호 회장의 SNS 댓글도 네티즌들을 씁쓸하게 만들었다. 미국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처럼 신바람 나는 회사로 만들진 못하더라도 지난해처럼 무려 46명의 기장을 해외 항공사로 빼앗기는 손실만큼은 막아야 하지 않을까요? 조양호 회장이 정상일까? 조종사가 정상일까? 다시 묻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