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심 학인 시절, 어른 스님으로부터 늘 듣던 소리였습니다.
그런데 제가 지금 그런 중노릇을 하고 있습니다.
칠십, 팔십 노인들로부터 절을 받습니다.
저로서는 도저히 감당할 수 없는 일입니다. 더 이상은 자신이 없습니다.
환경운동이나 NGO단체에 관여하면서
모두를 위한다는 명분으로 한 시절을 보냈습니다.
비록 정치권력과 대척점에 서긴 했습니다만,
그것도 하나의 권력이라는 것을 깨닫는데는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무슨 대단한 일을 하고 있는 것 같은 생각에 빠졌습니다.
원력이라고 말하기에는 제 양심이 허락하지 않는 모습입니다.
문수스님의 소신공양을 보면서 제 자신의 문제가 더욱 명료해졌습니다.
한 생각에 몸을 던져 생명을 아우르는 모습에서,
지금의 제 모습을 분명히 보았습니다.
저는 죽음이 두렵습니다.
제 자신의 생사문제도 해결하지 못한 사람입니다.
그런데 어떻게 제가 지금 이대로의 모습으로 살아갈 수 있겠습니까.
이대로 살면 제 인생이 너무 불쌍할 것 같습니다.
대접받는 중노릇하면서, 스스로를 속이는 위선적인 삶을 이어갈 자신이 없습니다.
모든걸 내려놓고 떠납니다.
조계종 승적도 내려놓습니다.
제게 돌아 올 비난과 비판, 실망, 원망 모두를 약으로 삼겠습니다.
번다했습니다.
이제 저는 길을 떠납니다.
어느 따뜻한 겨울,
바위 옆에서 졸다 죽고 싶습니다.
2010년 6월 14일 수경스님
불교 평론은 길을 떠난 수경 스님을 찾아습니다.
* 수경 스님이 주석하고 있는 토굴(사진출처: 불교 평론)
스님이 주석하고 있는 토굴. '주석'의 뜻은 스님이 포교나 안주하기 위해 어떤 지역에 한 동안 머문다는 뜻입니다. 스님은 토굴에 머물러있지만, 많은 생각에 잠겨 있을 것 같습니다. 4대강 사업의 현실과 미래가 교차하면 파노라마처럼 펼쳐질 것 같습니다.
지난 토요일 서울에서 제법 멀리 떨어진 곳에서 주석하는 수경 스님을 만났다.
대면한지 많은 시간이 흘렀으나 방금 헤어지고 다시 만난 것과 같은 분위기였으며, 오고간 말들 또한 그러했다.
그 동안 인도 등 동남아 몇 나라를 여행을 했단다.
인도와 태국 등 수행자들의 삶과 느낀 점 한국불교의 현실에 대해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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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보일배의 훈장인 무릎의 통증과 보행의 불편함은 여전 했다.
그야말로 독살이 살림이나 편안해 보였다. 찾은 목적은 그간의 안부도 궁금하거니와 ‘북한산보상금’ 사용에 대한 의논을 위해서 이었다.
수경 스님의 의견에 공감을 하며 상경했다. 토굴 주변과 산길 이곳저곳에 봄이 가득했으나 새싹은 눈에 얼른 들어오지 않았다.
(언젠가는 수경 스님이 현실의 현장에서 많은 일을 해야만 하기에 망설임 끝에 글을 올린다/법응) |
자연과 인간의 이치가 부정되고 있는 현실. 부처님 오신 날의 현실입니다.
"우리는 모두 대지의 아이들이다. 끊임없이 자연으로부터 나며, 성장하고, 다시 자연으로 돌아간다. 채소도 그렇다. 그것은 썩어서 우리의 정원을 기름지게 한다. 여섯 달 뒤 퇴비는 신선한 채소가 된다. 모든 것은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 " (틱낫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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