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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제手製’란 이름을 붙여 등장하는 음식과 먹거리제품이 많습니다. 수제 햄버거(수제버거), 수제 빵, 수제 돈가스, 수제 칼국수, 수제 아이스크림, 수제 맥주, 수제 막걸리, 수제 신발은 손으로 만드는 행위입니다. 기계식 가공식품에 대한 소리 없는 대응이며, 아날로그가 디지털에 대한 반응이지만, 정서와 장인정신으로 살아가고 있지요. 요즘 특히 뉴욕 발 햄버거가 유행으로 퍼지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식상하다는 뜻인가요? 여기에다 친환경과 유기농이라는 이름이 더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설탕에서 소금까지. 공정무역이라는 이름으로 나아가고 있는 현상은 좋다고 생각합니다. 인스턴트 시대에서 벗어나는 것이 낫지요. 생산자와 소비자가 융합되면서, 수제라는 과거가 복원되는 것은 복잡해진 디지털에 대한 생각들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어차피 반대는 존재하니까요? 오늘 내리고 퍼지는 눈이 출근길, 조심조심 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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