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은 무엇이 정지되었을까? 사업이 정지된 것이 아니라?, 지난달 7대 1 감자에 따른 후속조치로 20일부터 5월4일까지 매매거래가 정지된 것이다. 정부가 조기 구조조정을 예고하는 듯 한 액션을 취하면서 조선·해운 주가는 급락했다. 현대상선의 매매거래 재개가 불투명한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왔다. 하지만 용선료 협상이 한창인데다, 유일호 경제부총리가 구체적인 구조조정 시점을 명시하지는 않은 만큼 현대상선의 법정관리 돌입 여부는 용선료 협상이 윤곽을 드러내는 6월께에나 판가름될 전망이다. 유일호 경제부총리는 지난 15일 주요 20개국(G20) 장관회의에서 "현대상선이 제일 걱정"이라며 이례적으로 특정 기업의 실명을 분명하게 말했다. 시장은 유 부총리의 발언에 민감하게 반응했고 현대상선의 주가는 8%나 폭락했다. 정부가 구조조정 의지를 밝혀온 조선·해운 등 업종도 동반 하락한 것이다. 그런데 시장이 크게 요동치자 유 부총리는 나흘 만에 자신의 발언에 선을 그으며 진화에 나섰다. 유 부총리는 19일 취임 100일 간담회에서 "(구조조정을) 속도감 있게 하겠다는 것은 지지부진해지지 않도록 하겠다는 것일 뿐"이라고 말했다. 현대상선을 언급하면서 "원론적인 얘기였을 뿐"이라며 "절차나 방향 등이 원론에서 벗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왜 그럴까? 오락가락일까? 현대상선은 해외 선주들과의 용선료 재협상에 사활을 걸고 있는 만큼 정부와 채권단이 결과가 나오는 6월까지는 기다려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상식적으로 구조조정이 잘 안되면 출자전환이 가장 유력하지 않겠느냐"며 "용선료 협상이 잘 안돼서 사채권자들 문제가 해결이 안되면 그 다음에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법정관리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6월 상반기까지 용선료 협상을 마무리짓겠다는 목표를 갖고 최선을 다해 노력중"이라며 "사채권자집회가 6월경 열리게 되니 그때까지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현대상선이 위기를 넘겨 정부가 인위적 구조조정에 나서지 않고 해를 넘길 경우, 내년 대선 국면에서 구조조정 추진은 동력을 잃을 수 있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과연 어떤 결과가 초래할까? 속도전이든, 이 상황에서 정부는 분명하게 제시하는 것이 맞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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