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밥

김흥국 퇴출논란, MBC의 마녀사냥과 자업자득

by 밥이야기 2011. 6. 13.
728x90
MBC가 탄생시킨, 호랑나비 가수 김흥국이 오늘(13일) 10시부터 MBC 본사 앞에서 1인시위를 시작했다. 아이러니다. 최근 김흥국은 MBC 라디오프램그램(두시 만세)에서 하차했다.퇴출 통보를 받았기 때문이다. 김흥국이 1인시위에 앞서 배포한 보도자료를 읽어보면, 그 이유를 살펴볼 수 있다.김미화와 김종배(손선희 시선집중) 하차 이후, MBC노조에서는 김흥국의 정치 참여에 대해 의혹을 제기했다. 김흥국이 정몽준 의원과 4.27 재보선에 출마한 강재섭 후보 선거 유세에 모습을 드러냈기 때문. 김미화, 김종배 하차와 형평성이 맞지 않다는 의견이 쏟아지자, 결국 생생내기 일환으로 김흥국을 하차시킨 것 같다. 만약 MBC 노조가 문제 제기를 하지 않았다면, 하차시켰을까?  결국 MBC 사장과 경연진, 일부 간부들에게 인사 기준이 없다는 것을 확인시켜 준 꼴이다. 김미화가 진행했던 라디오 프로그램(김미화의 세계는 그리고 우리는)은 김미화 하차이후 시청률이 떨어졌다. MBC 경영진이 작년에 시사교양프로그램을 없애면서 내세운 것이 무엇인가? 바로 시청률. 김흥국은 오래 전 부터 정몽준 의원과 절치한 사이고, 친여 인사라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만약 MBC가 연예인의 정치참여의 중립 원칙을 지키겠다고 했으면 애당초 김흥국에게 라디오 프로그램 진행을 맡기지 않아서야 옳다.




(주)문화방송(이하'MBC'라 함)의 김흥국 퇴출사태에 대한 본인의 입장

이번 사태로 인하여 그동안 MBC라디오 프로그램 '2시 만세'를 애청해 주시던 전국의 청취자 여러분께 심려를 끼치게 된 점에 대하여 죄송스런 말씀 드리며 이와 관련하여 저의 참담한 심정을 밝히고자 합니다.지난 6월4일 MBC측의 일방적 퇴출 통보 후 고통의 시간을 보내며 숙고한 결과 일방적으로 희생당하는 연예인진행자 퇴출 재발을 방지하기 위하여 피를 토하는 심정으로 1인 시위에 나섭니다.오는 6월13일 오전10시 여의도 MBC사옥 앞에서 1인 시위를 시작합니다. 2011년6월13일~17일까지 매일 오전 10시~오후1시까지 1인 시위를 하고 17일 정오에는 삭발 시위를 할 예정입니다.

이번 사태의 본질은 이우용 본부장의 편협한 개인적 정치 견해에 따른 타켓 물갈이라 단언하며 이번 사태가 발생한 것은 이에 동조한 방송사의 근본적인 대중예술인에 대한 경시와 매도 행위 때문입니다. 대중예술인으로서 늘 방송과 함께 하고 있는 저로서는 정치적 목적과 배경에 의해서만 발생한 이번 사태에 대하여 분노를 금치 못하고 있습니다. MBC는 라디오 진행자의 자격이 어떤 것인지, 예능 오락 프로 진행자인 제가 어떤 사유로 경고등 사전 주의조치도 없이 퇴출 되었는지 명백히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함께 거론되는 몇몇 라디오 진행자와의 형평성을 직시하고 차후 예견되는 또 다른 피해자에 대한 입장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정몽준의원과 저의 친분 관계는 이미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저는 어떠한 정치적 목적을 위해 방송에서 정치적 견해를 표명하는 등 방송을 이용한 사실이 없습니다. 방송에서 만약 정치 성향이 문제가 되었다면 처음부터 저를 채용하지 말았어야 했으며 뒤늦게 문제 삼는 치졸한 작태는 그야말로 MBC만이 가능한 마녀사냥이라고 생각 합니다. 저는 지금까지 우리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한사람의 가수로서 떳떳하게 살아 왔습니다. 그런데 이번 사태로 제 가족들이 받은 충격은 상상 이상이었습니다. 한가정의 가장으로서 너무 가슴이 아픕니다. 지금까지 MBC는 저에게 '호랑나비'를 히트시켜준 친정같이 고마운 곳이었습니다. 그리고 프로그램 진행자로서 MBC팬 여러분의 사랑을 받기위해 각별하게 노력했습니다.

부디 다시는 공정사회를 해치는 이런 사태가 또 일어나지 않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김흥국 



김흥국 하차 소식이 알려졌을 때 진중권은 자신의 트위터에
 " 김흥국 하차. 김미화와 억지로 형평성을 맞추려다 보니 생긴 헤프닝. 즉 김미화차를 철회하면 될 일을, 그걸 안 하려다 보니 김흥국을 하차시키는 개그를 연출하는 거죠"라고 자신의 트위터에 글을남겼다. MBC만의 '마녀사냥'. 김흥국 하차를 받아들이는 사람들은 생각이 저마다 다를 수 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누가보아도, 생생내기 퇴출이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자업자득이다. MBC 사측은 김흥국의 질문 뿐만 아니라, 퇴출 당한 사람들의 질문에 답할 차례다. 김미화는 퇴출 이후, MBC 이용우 라디오 본부장은 사내게시판을 통해 ' 김미화 하차는 KBS와 블랙리스트 공방을 벌인 것이 시사진행자로서 신뢰도를 무너뜨린 결정적 사건'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누구의 신뢰도를 떨어뜨린것인가? 권력의 신뢰도? 만약 김미화가 청취자에게 신뢰를 저버렸다면, 당연 김미화가 진행했던 라디오 프로그램의 시청률이 더 높아져야 하는 것 아닌가.





김흥국의 1인시위도 뜬 구름 잡는 듯하지만, MBC 사측의 뜬 구름 퇴출 관행이 더 한심해 보이는 이유는 왜일까?
둘 다 자업자득이다!  

김흥국은 자신의 퇴출 뿐만아니라, 정작 1인시위도 하지 못하고 물러난 후배 방송인들을 위해서
발언해야 되는 것은 아닐까!! 



 공감하시면 아래 손가락 모양 클릭 - 

 더 많은 사람들과 관련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