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밥

유시민이 행불자 안상수 대표에게 드리는 글

by 밥이야기 2010. 11. 30.
728x90

 

 


“한나라당 안상수 대표님, 전쟁나면 입대하는 것은 모든 평범한 국민의 의무입니다. 집권당 대표가 해야 할 일은 전쟁을 예방하고 평화를 만들어 국민이 안심하고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참 걱정스럽네요.”(유시민 트위터)

 

안상수 한나라당 대표는 한국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지금이라도 전쟁이 발발한다면 전면전이 벌어진다면 무엇이라도 입대해서 같이 싸우겠다"라며 의지를 불태웠지요. 봉은사를 떠난 명진 스님이 계셨다면 무슨 말을 했을까. 아마 이렇게 말했을 것 같습니다. “전쟁 발발할 때 발발 거리며 입대하지 말고, 지금 대표직 그만두고 입대하라고” 군대 가야 할 때에 행방불명(행불자)되었다가, 이제와서 전쟁나면 군입대하겠다고 하니, 정말 웃깁니다. 지나가는 소가 웃네요.

 

리더십이라는 것에 대해 생각해봅니다. 요즘 세상에 리더는 모든 것을 다 해결한다는 독재적 발상에 가까운 리더십이 아닙니다. 큰 방향을 이야기하고 사람들이 이루어 가게 길을 열어 주는 거지요. 다시 말해서 리더는 혼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함께 이루는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겁니다. 그 전제는 인간성과 창의력이지요.

 

 한 국가를 책임지는 대통령과 여당 지도자라면 비전을 제시해야 합니다. 전쟁이 얼마나 참혹한 결과를 낳는지 알고 있습니까. 손발이 잘리고 선혈이 흘러넘치는 풍경을 모르시나요. 진정한 애국애족은 자국민이 평화스럽게 사는 마당을 만드는 겁니다. 철없는 전쟁광들은 진정 전쟁을 모릅니다. 북한은 마땅 비판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을 틈타 전쟁을 부추기는 세력 또한 비판받아야 합니다. 저는 전쟁에서 죽는 것은 개죽음 보다 못하다고 생각 합니다. 결국 전쟁이라는 것이 국가와 정부의 이름아래 민간인들을 희생시키는 것이니까요. 두 차례의 세계 전쟁과 수많은 내전으로 평화가 왔나요. 전쟁은 지도자 잘못 만나면 일어납니다. 단결과 함께 나라를 지키자는 이름으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숨졌습니까. 철 좀 드세요. 저는 요즘 이들이 과연 세계전쟁사를 제대로 읽었는지 의구심이 듭니다. 말을 앞세우기 전에 공부 좀 하세요.

 
<돌발영상 - 안상수 보온병 폭탄>




공감하시면 아래 손가락 모양 클릭 - 더 많은 사람들과 관련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