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땡기는 밥이야기/밥이 생명이다(건강)

나의 ‘명절’은 산山이다-일기·6

by 밥이야기 2020. 1. 26.
728x90

나의 명절은 산이다

일기·6(2020.01.26)

- 명절이야기·2 -

 

나의 명절은 산이며 바다이다. 자연이다. 나는 자연인이 아니지만, 자연이 생명이기 때문이다. *¹지리학적으로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지역마다 다양한 틀(명칭과 기호)로 명절(국가 축제 등)이 생존하고 있다. 설이라는 키워드, 가난한 나라의 경계선은 없다. 재래시장, 거리 음식 가게(골목가게 등)는 세계를 누비는 여행가에게 널리 알려져 있다. 늘 명절이라면 얼마나 좋을까? 국가 지도자는 생태 위기에 처해있는 현실을 잘 알면서도 슬쩍 회피하고 있다.

 

서민들만 살기위해 죽어라고, 일에 파묻혀 있고. 아르바이트 인생. *²편의점 인간으로 계속 살아가야하나. 오늘 이른 새벽녘 방송 채널을 돌리다가 KBS1 프로그램 중 두 섹션을 관찰 할 수 있었다. ‘건당인생’, 건당으로 일을 할 수 있는 시대이다. 건당 얼마일까? 한국 사회의 현실이다. 건당 아르바이트 인생. 세대 차이하고는 관계없이. 옛날과 달리 홀로서기가 어렵다. 홀로 사는데, 홀로 먹고살기가 힘들다니.

 

나무야 나무야, 나무와 숲은 생명이며 밥이다. 아마존. 인터넷 아마존이 아니라 생명, 산소의 생명줄인 브라질 아마존. 그동안 왜, 숲과 인간의 길을 파괴했을까. 끔찍한 일이다. *시 없는 삶은 밥다운 밥이 없는 사회이기도 하다. 자연을 무너뜨리는 사람은 과연 누구일까? 새벽 산책 이후, 요리를 한다. 오늘은 카레라이스, 장조림, 시금치된장국. 입맛이 살아난다? 먹어야지, 늘 명절의 마음으로 산다면, 사람답게 살 수 있을 것이다.

 

왜 지금 지리학인가-하름 데 블레이 지음

편의점 인간-무라타 사야카 지음

나무야 나무야- 신영복 지음

*시 없는 삶- 페터 한트케 지음

 

~매 주 일기를 2~3, 페이스북에 수록하고, 그동안 죽었던(?) 블로그와 연계 할 것이다.

~탈 오자, 맞춤법 이해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