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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은 복잡다단하다. 지하철 사고가 터지면, 출퇴근 시민들은 짜증날 뿐이다. 여전히 지하철은 지옥철에 가깝다. 서울 지하철 9호선에 새 전동차가 다음 달부터 입고돼 오는 8월부터 실제 운행에 투입된다고 한다. 서울시는 9호선 전동차 8편성 32량이 다음 달 중순부터 입고돼 시운전을 거쳐 8월 말쯤부터 운행된다고 밝혔다. 전동차가 8월까지 단계적으로 들어오며 10월까지 시운전이 끝난다. 이에 따라 9호선 전동차는 현재 36편성 144량에서 연말이면 44편성 176량으로 늘어난다. 그렇다면 9호선을 이용하는 분들은 어떨까? 또한 내년부터는 9호선 급행에 6칸짜리 지하철이 다닌다. 서울시는 내년에 전동차 38량을 새로 들여와 6량짜리를 17편성 운행할 계획이다. 4량짜리는 현재 44편성에서 28편성으로 줄인다. 오는 2018년에는 전동차 80량을 도입해 294량으로 늘릴 계획이다. 9호선 3단계(잠실운동장∼보훈병원)가 개통되기 전에 45편성에서 49편성으로 늘며 4량짜리는 없어지는 대신 모두 6량으로 바뀐다고 한다.지하철 9호선의 염창→당산 구간 급행열차의 오전 7시30분∼8시30분 시간대 혼잡도는 234%로, 서울연구원은 통행 질적 측면에서 본 차내 혼잡 비용이 9호선은 560억원에 달한다고 분석했다. 실질적으로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와 닿아야 한다. 9호선이든 1호선이든 지하철은 시나브로 변해서 안전, 안정 시대를 제대로 열시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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