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밥

손혜원 홍보위원장, 처음부터 소통이 거의 없었다?

by 밥이야기 2016. 4. 25.
728x90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홍보위원장. 비례대표를 털어내고 컷오프된 정청래 자리에 출마해 4·13 총선 서울 마포을에서 당선되었다. 손혜원 당선인은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와 문재인 전 대표가 “처음부터 소통이 거의 없었다”고 말한 사실이 24일 공유되렀다. 손 당성인은 전날 오후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김 대표와 문 전 대표와 친하다고 지금 이 상황을 내게 묻는다”며 “내가 해 줄 수 있는 말은 이 분들이 요즘 소원해 진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소통이 거의 없었다는 것”이라고 적었다. 그는 이어 “문 전 대표가 워낙 말씀이 없는 분인 것은 모두가 아는 일이고, 김 대표도 소소한 이야기를 거의 안하시는 분”이라며 “그래서 남들 보기에 사이가 안 좋아 보일 것이다. 굳이 좋은 사이도 아니지만 나쁜 사이도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러나 두 분 사이에서 더 많이 참고 더 노력하는 분은 단연코 문 전 대표”라면서도 “어느 경우에나 어르신을 꺾을 수는 없다”고 했다. '불안한 동거'를 이어온 더민주 김 대표와 문 인 전 대표의 '전략적 제휴' 관계가 총선 이후 당 체제 정비와 맞물려 다시 한번 기로에 선 듯한 모양새이다. 귀로에 섰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문 전 대표가 "현 상황에서 합의추대가 가능하지 않고, (김 대표가) 경선도 불출마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공개적으로 표명, 묘한 긴장감이 돌면서다. 김 대표를 '구원투수'로 영입한 당사자인 문 전 대표가 김 대표에 대한 합의추대론의 불씨를 끄는 쪽으로 논란을 정리한 셈이 됐다. 문 전 대표는 당초 차기 당권 문제와 관련, "나를 끌어들이지 말라"며 불개입 원칙을 선언했지만, 논란이 이어지자 직접 해결사를 자임한 것이다. 김 대표 스스로 "내가 합의추대라는 얘기를 한 번도 한 적이 없는데 왜 그 얘기가 나오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언급하긴 했지만, 합의추대에 대한 당내 공론이 모아질 경우 이를 마다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려온 상황이었다. 이와 관련, 김 대표는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문 전 대표가 김 대표를 삼고초려할 때 대선까지 당을 이끌어달라고 했나'는 질문에 "그렇게 얘기했다"고 언급한 바 있다. 문 전 대표의 발언 배경을 두고 김 대표측 일각에서 "진의가 무엇인지 모르겠다"고 촉각을 세운 것도 이러한 맥락과 무관치 않다. 김 대표의 거취 문제가 거론됐던 지난 22일 두 사람의 만찬 회동에서의 대화 내용을 놓고도 양측이 다른 설명을 내놨다. 문 전 대표는 "만찬에서 김 대표에게 '비상대책위가 끝난 후에 당 대표를 하실 생각을 않는 것이 좋겠다. 당대표를 하면 상처를 받게 된다'고 말했다"며 "김 대표가 '당권에 생각이 없다', '합의추대가 안 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이 나이에 내가 무슨 경선을 할 수 있겠느냐'는 반응을 보였다"고 전했다. 총선 당시 '공동운명체'로 얽혔던 두 사람은 어찌됐든 서로에게 필요한 존재라는 점에서다.문 전 대표 입장에서는 유력한 차기 대권주자로서 친노 프레임에서 벗어나 외연을 넓히려면 김 대표의 '조력'이 절실하고, 수권정당화 역할론을 자임한 김 대표로서도 킹메이커 등을 통해 차기 대선국면에서 야권내 영향력을 넓혀간다는 측면에서 당의 '대주주'이자 대선주자인 문 전 대표와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에 놓였다. 문 전 대표 시절 영입됐지만, 김 대표와도 오랜 인연이 있는 사이인 손혜원 홍보위원장은 트위터에 올린 글에 "(언론이) 김종인 대표, 문재인 전 대표와 친하다고 지금 이 상황을 내게 묻는다. 내가 해줄 수 있는 말은 이분들이 요즘 소원해진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소통이 거의 없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