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밥

안철수 천정배 통합 시나리오, 제대로 개봉될까?

by 밥이야기 2016. 1. 25.
728x90

 

 

한국은 한파 중. 내일부터 날씨가 풀릴 것 같다. 그렇지만 제주도민과 제주항공 체류객 등 많은 분들이 한파와 폭설 증후군으로 후유증이 발생하지 않겠는가? 눈에 드러나는 현상은 아니지만. 오늘(25일) 이른 새벽에 한 여자분이 구로역에서 투신 자살했다고 한다. 한 시장에서 불이나고, 리저리 걱정이다. 예상했던대로 국민회의를 추진중인 천정배 국회의원과 안철수 의원이 추진 중인 국민의당(가칭)과 통합을 선언했다고 한다. 국민의당을 추진하는 윤여준·한상진 공동창준위원장, 김한길·안철수 의원과 국민회의의 천정배 창당준비위원장은 국회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통합 뜻을 밝힌 것이다. 과연 잘 된 일인가? 탈당 이후 흔들거렸던 더불어민주당은 그나마 부활을 꿈꾸고, 국민의당 입장에서는 역으로 흔들거리고 있지 않은가? 천정배 입장에서는 호남당도 힘들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뭉치면 산다를 생각한 것일까? 별 아이디어는 없어보이고. 하는 방법과 수단은 그것 밖에 없지 않는가?

 

통합을 선언하면서 안 의원은 말했다. 연대라는 것이 단순히 공학적인 것이 아니라 연대를 통해 무엇을 이룰 것이냐가 중요한 것..변화의 가능성을 보고 싶다는 것이 국민들의 바람이고 통합을 위해 희망과 믿음을 보셔야 한다”. 그런데 진정 국민들은 변화를 느낄까? 희망과 믿음과 신뢰가 확산될 수 있을까? 또 모를 일이다. 합리적인 중도개혁 인사의 참여 및 신당추진 인사들과의 통합을 위해 계속 노력한다" 라고 말했지만 중도개혁은 과연 어떤 선까지 중도개혁일까? 말뿐아닐까? 중도개혁의 범주는 어디까지일까? 알 수 없는 일이다.김한길 국회의원도 한마디 했다, “(‘반문재인연대) 반대하기 위해서 연대하는 게 아니라 가치와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것". 천 의원은 언급했다.그동안 표현해온 뉴디제이(DJ)’라는 인물들을 발굴하기로 합의했고 특히 호남 지역에선 (총선 공천을 위해) 공정한 절차와 제도를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아무튼 지켜보고 싶다. 새로운 인재, 참신한 인재는 발굴될까? 

 

 

<국민회의-국민의당 통합 발표문 전문>

 

국민회의(가칭)측 천정배 창당준비위원장과 국민의당(가칭) 윤여준-한상진 공동창당준비위원장은 다가오는 총선에서 박근혜-새누리당 정권의 압승을 저지하기 위해 양측을 통합하기로 합의하면서 아래와 같이 밝힌다.

 

1. 우리는 이번 통합의 결과가 국민의 변화에 대한 기대에 부응하여야 하며, 정치인을 위한 통합이 아니라 국민을 위한 통합이어야 한다는 데에 뜻을 같이 한다.

2. 우리는 현 정권의 경제실패와 민생파탄으로 고통 받는 국민에게 희망을 드리기 위해 헌법적 가치와 민주개혁적 비전을 국민의당의 정강정책에 명확히 담기로 한다.

3. 우리는 국민과 당원이 주인이 되는 민주적 당 운영을 위해 선진적 제도를 마련하기로 한다.

4. 우리는 개혁적 가치와 비전을 지닌 참신하고 유능한 인물들을 총선 후보로 공천하기 위해 규칙과 절차를 마련하기로 한다.

5. 우리는 합리적인 중도개혁 인사의 참여 및 신당추진 인사들과의 통합을 위해 계속 노력한다.

 

2016. 1. 25

국민회의(가칭) 천정배 창당준비위원장

국민의당(가칭) 윤여준 한상진 공동창당준비위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