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밥

시골의사 박경철, SK 최태원 회장의 무한탐욕이란?

by 밥이야기 2011. 4. 24.
728x90




MBC 뉴스 보도에 따르면, SK 그룹 최태원 회장이 선물투자로 1 천억 원 대 손실을 보았다고 한다. 국세청이 SK 그룹을 세무조사하면서 드러났다. 지금으로서는 그룹 계열사 돈으로 투자를 했는지 알 수 없다. 개인 돈으로 투자를 했다면 문제야 있겠는가? 하지만 아무리 개인돈이라 하더라도 손실 부담감이 큰 선물투자를 했다는 것은 국민 정서상 납득하기 힘들다. 시골의사에서 주식 전문가로, 주식 전문가에서 경제 전문가로 주가를 올리고 있는 박경철의 이야기(트위터에 남긴 글)를 통해, 먼저 SK 최 회장의 억 소리나는 1천 억대 손실에 대해 생각해보자.


 박경철 
선물로 손해만 1000 억 놀랍죠. 많는분들이 왜 더벌려고 하는지 이해가 안간다는 반응들이시네요. 하긴 5만원짜리로 200만장, 만원짜리 천만장이죠. 재벌의 부에 대한 욕망을 사업에 대한 성취욕이라고 변호하지만, 이런걸보면 그냥 돈에대한 무한탐욕이죠.
 박경철 
이유는 화폐의 추상성에 있죠. 돈을 유동성의 본질, 즉 재화로 치환해서 생각하면 일정수준 이상의 부는 재앙입니다. 예컨데 1000억치 빵과 우유 고기를 재화로 가지고 있으면 끔찍하지만, 100000000000이라는 수로 환원되어 가치가 추상화되는거죠.
 박경철 
게이츠는 빵100억개인데 나는 90억개라면 '게이츠 어떡해@@' 하겠지만, 게이츠가 2000억불인데 회장님은 '고작' 1000억불이라면, '게이츠 이놈 두고보자'가 되는거죠.화폐를 재화나 노동가치로 환원시켜 사고할줄 모르면 부는 욕망의 소금물이죠.
 박경철 
문제는 돈의 퇴장이죠. 1000억을 가진사람이 다쓴다면야 사회적순환이지만, 대개는 못쓰니, 돈의 퇴장이자 사회적 가치의 매몰이니까요. 그래서 일각에서는 개인의 부는 생애에걸친 무한축척을 허용하되, 상속에 한도를 두고 버핏식으로 환원시키자는 주장도 있죠
 박경철 
이 주장들은 이를테면 1000억 이상은 상속시 공적으로 기탁하되, 기업의 지분이라면 의결권은 보전해주자는건데, 현대자본주의체제에서 현실성은 없고, 실제 빨갱이로 처단되거나 암살당하겠죠. 다만 오죽하면 그런 주장이 나오겠냐는 문제의식은 중요하겠죠.
 박경철 
그렇죠. 기업가의 부를 화폐로만 볼필요 없습니다. 사업의 결과라면 존경대상이죠. 다만 증여상속탈세등이나 이번사건등을 보면서 주객전도의 모습을 발견하는거죠. 우리나라 재벌들이 존경못받는 이유가, 이웃분의 표현처럼 돈에대한 '페티시'를 드러내기 때문이고요



최 회장의 선물 투자를 보는 시점과 관점은 저마다 다르다. 천 억. 일반이들이야 꿈 꿀 수 없는 금액이다. 하지만 최회장에게는 껌값일까? 참으로 비싼 껌값이다. 최 회장은 그룹 계열사의 현금배당과 지분 처분으로 5년 사이 1800억원의 현금을 벌여들였다고 한다. 아무리 그룹 회장이라 하더라도, 자신의 그룹을 키워 벌어 들인 돈인데 쉽게 날리다니. SK 그룹에 근무하는 직원들은 어떤 생각을 할까? 2004년에는 손길승 전 회장이 회사 돈으로 선물투자(7000억원)를 해서  대부분의 돈을 잃었다. 손 전 회장은 그 일로 구속되었다. 그 당시 최 회장도 소환되어 조사(불법 비자금)를 받기도 했다. 최 회장은 누구보다 잘 알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위험성(리스크)이 큰 선물에 투자를 했을까? 자신의 무한대 욕망을 무한대로 키우려고, 회사를 위해서(재투자)?


민주당은 지난 2월 정진석 청와대 정무수석과 최태원 회장이 청담동 술자리에서 만났다는 제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그 자리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사장도 동석했다고 한다. 물론 사실 무근일 수 있다. 당사자들이 입장을 밝히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웬지 냄새가 난다. 정 수석과 최 회장은 같은 대학 동기 동창이다. 만약 만났다면 무슨 이야기를 주고 받았을까? 최 회장은 공교롭게 지금 한국에 있지 않다. 외국 출장 중이다. 타이밍도 기가 막히다. 지금이 어느 때인가? 대기업들은 잘 나가고 있다. 하지만 치솟는 물가때문에 서민경제는 바닥을 치고 있다.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생존을 위해 거리로 나서고 있다. 장가발식 생계형 범죄도 늘고 있다. 


공정 사회와 동반 성장을 말하기 전에 가진 자, 각계 각층의 지도층 인사들이 변해야 한다. 양 손에 부를 거머쥐고 놓치 않으려고만 한다면, 결코 변화는 이루어 질 수 없다. 그렇기에 최 회장의 선물 투자는 탐욕에 가깝다. 최근 오바마 미국대통령과 페이스 북 마크 주커버그가 함께 가상 타운홀 미팅을 가졌다. 오바마가 "솔직히 말해 나와 주커버그 같은 사람들은 세금을 더 내야 한다"라고 말하자 주커버그는 "찬성한다.. 그럴 것이라고 생각한다" 너스레를 떨었다. 웃으개 소리로 넘길 것이 아니다. 조금 더 많이 가진 자들이 더 세금을 내는 것. 탈세와 조세포탈을 하지 않고, 공정하게 기업을 운영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하지만 한국의 재벌가(1세~3세)들은 아직 취약한다. 더불어 함께가 아니라 그들만의 리그를 위해 살고 있으니, 천민자본주의라는 딱지를 아직 달고 있는 것 아닐까. <30대 그룹 3년간 350조 증가(읽어보기: 클릭)>라는 제목을 단 연합뉴스 기사가 눈에 거슬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공감하시면 아래 손가락 모양 클릭 - 


더 많은 사람들과 관련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