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밥

스티븐스 주한미대사관, 이번 선거 높이 평가?

by 밥이야기 2010. 6. 9.
728x90
캐서린 스티븐스 주한미대사관. 한국 이름은 심은경. 심은하 언니 아닙니다. 한국과 인연이 많은 분이지요. 저는 이른바 수구보수세력이 반미세력이라는 표현을 쓸 때마다 마냥 웃었습니다. 물론 기분 좋아 웃은 것은 아니고, 비웃음. 미국의 정책과 지도층을 비판하는 거지, 미국 국민들 전체를 비판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것을 아셔야 지요. 그것이 알고 싶으면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생각의 지평을 넓히세요. 생각의 종말을 고하지 말고.

스티븐스 대사관은 블로그를 열심히 하시지요. 이번 6.2 지방선거를 보고 기분이 좋았는가 봅니다. 물론 의례적인 인사로 치부할 수도 있겠지만, 이번 선거에 열심히 참여해 주신 젊은이 분들은 덕담으로 받아주세요. 맛난 것 사달라고 요구도 하시고. “나 투표 했어요” 메시지도 보내시고.

 
주한미대사관에 카페에 올라온 스티븐스 대사관의 글 전문을 우선 읽어 보겠습니다.


 6월 2일 지방선거에서 투표하기 위해 줄을 선 유권자들


네티즌 여러분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은 제가 왜 “좋은 선거”라는 제목의 블로그를 쓰는지 궁금해 하실런지도 모르겠습니다. “외국인에다가, 특히 외국 대사면 더더욱 다른 나라 정치에 관여해서는 안 되지”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죠. 그렇게 생각하셔도 괜찮습니다. 최근 지방선거 결과에 대한 의견을 개진하고자 블로그를 쓰는 게 아니니까 안심하셔도 좋습니다. 다만, 한국이건 미국이건 지도자를 선택하는 유권자의 권리를 소중하고 가치있게 생각한다는 점만 말씀드립니다. 왜냐하면 이는 우리 민주사회의 근간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제가 말하는 “좋은 선거”란 무슨 뜻일까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생각납니다. 다양한 배경과 견해를 갖고 있는 후보들, 다채롭고 열의 넘치며 신나는 집회, 언론의 집중적인 관심, 인신공격과 스캔들의 최소화, 인상적인 투표율 (젊은이들, 1887년에 태어난 분을 포함해서 100세가 넘은 분들, 도우미의 보조를 받고 투표소에 온 장애우들, 그리고 귀화한 한국인들의 참여), 관심과 투표율을 높이기 위한 새로운 통신 기술의 창의적인 활용, 효율적이면서도 투명한 개표, 일부 지역에서의 경합과 근소한 승리에도 불구하고 선거의 합법성과 결과를 전반적으로 인정한 것 등입니다.

30년 이상 외교관으로 일하면서, 한국의 극적인 1987년 대선을 포함해서 전 세계의 많은 선거를 지켜봤습니다. 스스로 지도자를 선택하고자 하는 유권자들의 열망이 좌절되는 나라에도 살아보았습니다. 미국의 정치 역사에도 기대 수준에 못 미치는 선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한국의 가장 최근 선거를 높이 사고 있습니다. 다음 세대가 계속해서 투표권을 소중히 여기고 행사하는 것이 우리 민주국가의 미래에 매우 중요합니다. 제 아들이 고등학교를 다니던 시절,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을 무척이나 싫어했습니다. 하지만 2004년 추운 11월 어느날, 새벽 5시에 가볍게 일어나 워싱턴 근교의 저희 집에서 근처 중학교까지 걸어갔습니다. 아들이 난생 처음으로 대통령을 뽑는 날이었죠. 그날 제 아들은 선거관리위원이 준 “투표했어요(I voted)”라고 쓰인 뱃지를 달고 등교했답니다. 지난 수요일 투표하라는 문자를 주고 받는 한국의 젊은이들을 보면서 그때가 생각났습니다. 이 얼마나 좋은 일인가요. 저에게는 누구를 뽑았는지는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투표에 관심을 갖는 그들이 있어 참 기뻤습니다. 한국과 민주국가인 양국 관계의 미래에 참 좋은 일이 아닌가 싶습니다.

 *출처: 주한미대사관 공식카페/심은경




가장 극적으로 지켜본 투표가 아니라 87 민주항쟁이겠지요. 왜냐면 지난 권력이  국민의 손을 들어 주었지만, 미완의 민주주의였으니까요.

스티븐스 대사는 이번 지방선거를 가장 높히 사고있네요.
맞습니다. 미국 같은 금권자본주의 사회에서는 투표가 가장 중요합니다.

재보궐선거와 다음 대선 때에도 투표합시다. 너무 빠른가요.
스티븐스 대사님, 물론 말하기 쉽지 않겠지만... 왜 투표율이 높아졌는가 짧은 단평도 써주셨으면 좋았을 터인데..
예를 들어... " 부시처럼 하면 ... 망한다"





                 공감하시면 아래 손가락 모양 클릭 - 더 많은 사람들과 관련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