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밥

천정배 국무회의, "스스로 기득권을 해체하는 결단이 있어야 한다"

by 밥이야기 2016. 1. 19.
728x90



천정배 의원(국민회의 창당준비위원장)은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했습니다. 우선 천 의원이 나눈 이야기 중에 꼭 읽어 볼 내용을 발췌해서 공유할까 합니다.

-----------------------
◆ 천정배> 그렇습니다. 3원칙 얘기를 했죠. 청취자들을 위해서 말씀을 드린다면 첫째는 ‘가치와 비전 중심의 연대’여야 된다. 두번째는 ‘반패권 연대’ 즉, 지역패권, 당 정당패권, 계파패권에 반대하는 연대여야 한다. 마지막으로는 ‘승리와 희망의 연대’, 말하자면 총선, 대선을 승리로 이끌 수 있는 그런 연대여야 한다는 말씀을 드리고 있습니다.

◇ 김현정> 그렇죠. 그러면서 지금 더민주에서는 김종인 선대위원장이 새로 영입이 되고, 또 문재인 대표가 곧 사퇴한다고 하고, 그리고 오늘자 조선일보 보셨는지 모르겠습니다마는 정의당하고 야권연대 원칙에 합의할 것으로 알려졌다는 뉴스까지 나오고 있더라고요. 이 정도 분위기가 조성이 된다면, 가치의 연대, 함께 손 잡을 가능성 더 커지는 건가요?

◆ 천정배> 지금 3원칙 입장에서 견지해서 봤을 때, 더불어민주당의 문제는 패배적 패권주의죠. 이런 폐해가 워낙 강력하다 보니까 국민들에 대해서 비전은 보이지 않고 만들지 못하는 그런 상황이란 말이에요. 그래서 저는 더불어민주당에 대해서는 그런 해체에 준하는 변화, 스스로 기득권을 해체하는 결단이 있어야 한다고 누차 늘 이야기해 오고 있습니다. 사실은 더불어민주당에서는 가치, 비전 이런 문제도 물론 문제가 있습니다마는 가장 중요한 것은 기득권 구조, 폐쇄적 패권주의, 이런 것을 어떻게 정말 과감하게 해체하느냐 하는 점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 김현정> 지금 그 말씀하신 반패권주의, 그러니까 패권과 기득권을 내려놓는 해체에 가까운 몸부림을 보여달라는 주문에 대해서 이제 문재인 대표가 ‘사퇴로써 답하겠다’, 이런 거 아닐까요.

◆ 천정배> 그것도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겠죠. 그러나 저는 문재인 대표 한 분의 사퇴, 이것으로 당의 기득권 해체가 다 된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

어떠십니까? 오늘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가 신년사 기자회견을 통해, 사퇴 선언을 하겠지요? 아닌가요? 문 대표가 사퇴 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힌다면, 김종인 선대위 체제는 일반적인 선대위가 아니라 현실적으로 비상대책위원회 역할을 하는 새 지도부로 출범하는 셈입니다. 박영선 갈 길도 이제는 밝혀야 할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