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밥

MB의 교육관 VS 김예슬의 교육관

by 밥이야기 2010. 3. 11.
728x90

 

 




어제 고려대학교에 재학중이었던 한 학생이 자퇴서를 냈습니다.
이름은 김예슬(경영학과 3년). 이름 고운 학생이 명문대학교라 불리는
학교를 그만 두려고 하는 걸까요.

 
김예슬 학생은 자퇴서를 내면서 한국 교육현실과 사회에 대한 글을 남겼습니다.
오늘 새벽부터 이글을 몇 번 읽으면서 참 슬픈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떤 분들은 왜 자퇴를 하느냐 라고 반문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글 내용 하나 하나를 곱씹어 보면 김예슬 학생의 마음을 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명박 정부는 출범 당시부터 여러 공약을 내세웠습니다. 하지만 그 어는 것 하나
실천되지 않았지요. 최근 들어 교육정책을 직접 챙기겠다고 하지만 제대로 될지
의문이 듭니다. 정운찬 총리 또한 맞장구치듯
교육 3불제(기여입학제, 고교등급제, 본고사금지) 폐지를 주창하고 있는 걸보면
짜고 치는 고스톱이라는 느낌마저 듭니다.

 
김예슬 학생은 한국 교육의 현실을 이렇게 개탄했습니다.

“젊은 놈이 제 손으로 자기 밥을 벌지 못해 무력하다.
스무 살이 되어서도 내가 뭘 하고 싶은지 모르고 꿈을 찾는 게 꿈이어서 억울하다.
이대로 언제까지 쫓아가야 하는지 불안하기만 우리 젊음이 서글프다.
나는 대학과 기업과 국가, 그리고 대학에서 답을 찾으라는 그들의 큰 탓을 묻는다.
깊은 분노로. 그러나 동시에 그들의 유지자가 되었던 내 작은 탓을 묻는다.
깊은 슬픔으로. '공부만 잘하면' 모든 것을 용서받고,
경쟁에서 이기는 능력만을 키우며 나를 값비싼 상품으로 가공해온 내가 체제를 떠받치고 있었음을 고백할 수 밖에 없다. 이 시대에 가장 위악한 것 중에 하나가 졸업장 인생인 나, 나 자신임을 고백할 수밖에 없다. (김예슬)“

 

이명박 대통령은 공교육을 강화시키고, 사교육을 잡겠다고 말했습니다.
뭘 강화시키고 뭘 잡았는지 묻고 싶습니다. 정말 사람들을 잡으려고 작정하신겁니까?
이명박 대통령은 항상 강한 나라를 이야기 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경쟁사회, 출세지향주의 사회에서 허둥지둥 지쳐 가고 있습니다.
강한 나라를 원하지 않습니다. 학생들이 자율성을 가지고 창의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나라를 바라고 있습니다.

 
수도권집중정책, 선심성 지방 만들기, 분열과 속도를 가속화 시키는 현 한국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보다 큰 지향과 철학을 가지고 정책을 수립해야 합니다.
백년대계가 하루아침에 마련되겠습니까?

 
돈이 아니라 시간, 일중독이 아니라 가족간의 대화, 크고 작은 공동체의 부활만이
교육의 실마리를 풀 수 있는 단초입니다. 이명박 정부의 교육관은 경쟁입니다. 자율이 아니지요.
 왜 유럽의 선진국가에서는 교육정책(평준화정책) 만큼은
오래 시간을 거쳐 시행하고 있는 것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자고 일어나면 바뀌는 교육정책에 사람들은 이미 진저리치고 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김예슬 학생이 남긴 글을 몇 번이어도 좋으니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학연따져서 그렇지만 이명박 대통령의 모교 후배이지 않습니까.
왜 김예슬 학생이 대학을 거부했는지 느껴야 합니다.
그리고 반성하는 마음에서 다시 교육정책을 제대로 세워야 합니다.
교육만 따로 놓고 생각하면 정말 따로국밥이 된다는 것 또한 아셔야 합니다.


김예슬 학생 글 전문 읽어보기" 오늘 나는 대학을 그만둔다,아니 거부한다"(아래 더보기 클릭)

 

 
>> 다음 아고라 '김예슬 학생의 선택에 응원보내기'>>응원하기






         공감하시면 아래 손가락 모양 클릭 - 더 많은 사람들과 관련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