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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후의 명곡, 송소희가 명태를 불렀다. 강산에의 명태가 떠오른다. 명태의 삶은 질기다? 명태의 가사 흘러 넘친다.
"명태 그 말의 유래 중. 조선 시대 함경도 명천에 사는 태씨. 태씨 성의 어부가 처음 잡아 해서리 명천의 명자 태씨 성의 태자. 명태라고 하였더라. 피가 되고 살이 되고 / 노래 되고 시가 되고 이야기 되고 안주 되고 / 내가 되고 네가 되고 그대 너무 아름다워요 / 그대 너무 부드러워요 그대 너무 맛이 있어요 / 감사합니데이 내장은 창난젓 알은 명란젓 / 아가미로 만든 아가미젓 눈알은 구워서 술안주하고 / 괴기는 국을 끓여 먹고 어느 하나 버릴 것 없는 명태 그 기름으로는 또 / 약용으로도 쓰인데이요. 피가 되고 살이 되고 / 노래 되고 시가 되고 이야기 되고 안주 되고 / 내가 되고 네가 되고..."
명태의 길은 아름답다. 명태는 멀리 떠났지만, 명태는 명태다. 국정 감사 지켜보니, 뜻 모를, 명태보다 못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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