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밥

부산교도소, 재소자 폭염에 폭행으로 숨진 이유?

by 밥이야기 2016. 8. 19.
728x90


교도소 이야기는 참으로 많고 많다? 영화, 드라도 넘쳐난다? 감옥 이야기? 그런데 고향 부산. 부산이름을 가진 부산교도소 이야기이다. 무슨일? 다름아니라, 재소자 간 폭행 사건으로 크게 다친 부산교도소의 한 재소자가 조사실에 격리됐다가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부산교도소에 따르면, 19일 오전 6시 30분쯤 폭행사건으로 조사실에 수감돼 있던 재소자 이 모(37) 씨가 점호 과정에서 고열로 몸을 잘 가누지 못하고 누워 있는 것을 교도관이 발견해 오전 7시쯤 한 대학병원으로 옮겼다. 의료진은 혼수상태에 빠진 이 씨에게 심폐소생술을 실시했지만, 결국 숨졌다.
무슨 일 때문에 폭행을 받아을까? 당시 진료를 받던 이 씨는 열이 41.6도까지 올랐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씨는 앞서 지난 17일 교도소 내 운동장에서 다른 재소자와의 폭행사건에 휘말려 '규율위반방'으로 불리는 조사실에 격리돼 있었다.
폭행 당시 이 씨는 눈 부위에 멍이 들고 코뼈가 부러질 정도로 얼굴을 집중적으로 맞은 것으로 조사됐다. 교도소 측에 따르면, 규율위반방은 21㎡ 크기로 재소자 4명이 머물 수 있는 방이다. 이 좁은 공간에 에어컨은 물론이고 선풍기조차 없고, 재소자에게는 부채만 제공된다. 특히 몸을 가누지 못하는 이 씨가 교도소에서 발견될 당시 열이 40도를 넘어섰다고 교도소 측은 밝혔다. 폭염에 폭행이라니? 부산교도소 측 관계자는 "폭행 사고 직후 이 씨를 병원에 데리고 가 CT 촬영 등 정밀검사를 진행했다"며 "별 이상이 없어 상처 부위만 치료하고 교도소로 데려왔다"고 해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