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5일) 애플뮤직이 공식 출시됐다. 오 마이 뮤직? 애플은 별도의 공지사항 없이 이날부터 공식 서비스를 시작한 것이다. 애플은 3개월 무료 체험 서비스를 제공한 후 유료로 전환한다. 1개월 이용 가격은 월 7.99달러(한화 8900원)다. 최대 6명까지 이용할 수 있는 가족 멤버십 가격은 월 11.99달러(한화 1만3300원)다. 애플 측은 "iOS 기기나 안드로이드 기기, PC나 맥으로 가입한 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3개월 동안은 애플뮤직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고 공지했다. 다만 애플은 현재 국내 주요 음원 유통사업자들과 계약을 체결하지 않아 일부 국내 가수들의 음원은 제공되지 않는다. 애플은 지난 6월 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와 계약을 체결했다. 음원 저작권 신탁 단체인 한국음악저작권협회, 한국음반산업협회와 계약을 해야 한다. 여기에 로엔엔터테인먼트, KT뮤직, CJ E&M 등도 빼놓을 수 없다. 특히 이들은 음원 유통을 직접하고 있으므로 애플뮤직과 직접적인 경쟁 상대라 할 수 있다. 이런 상황 때문에 사실 국내서 애플뮤직이 정식으로 서비스되기는 어려운 상황. 그런데 이런 험난한 저작권 계약 과정을 애플이 해낸 모양이다. 8월 5일 애플이 애플뮤직 정식 론칭을 알린 것. 아이폰, 아이패드, 맥 사용자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 기기 사용자도 지금 당장 애플 뮤직을 이용할 수 있다. 한편 미국에서 애플뮤직 월 사용료는 9.99달러다. 최대 6명이 쓸 수 있는 패밀리 멤버십은 14.99달러. 하지만 한국은 이보다 저렴하다. 개인 멤버십은 월 7.99달러, 패밀리 멤버십은 11.99달러다. 상당히 공격적인 가격 정책이 아닐 수 없다. 국내 음원 시장은 포화 상태라 할 수 있을까? 국내서 가장 많은 음원을 확보한 곳이 멜론으로 1000만 곡인데, 애플뮤직은 3000만 곡 이상이다. 비교도 안 될 만큼 많다. 애플뮤직 사용자는 이런 방대한 음원에 언제라도 접근할 수 있지만, 그만큼 자신의 취향에 맞는 음악을 찾아내는 데 시간이 들 수밖에 없다. 많은 음악 서비스들이 이런 시간을 줄이고자 큐레이션을 통해 사용자에게 좋은 음악을 추천해 주고 있다. 지난 6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애플 개발자회(WWDC)에서는 애플뮤직의 새로운 디자인이 공개돼 눈길을 끌었다. 애플뮤직은 직관적인 사용자인터페이스(UI)를 채택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강화했다. 현재 개발자를 대상으로 배포된 iOS10을 설치할 경우 애플뮤직의 새로운 UI를 사용해 볼 수 있다. 알다시피 유튜브를 통해 가장 좋아하는 사람의 성향은 무엇일까? 바로 음악, 뮤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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