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밥

더민주 컷오프명단, 이대로 좋은가?

by 밥이야기 2016. 2. 26.
728x90

 


더불어민주당 20% 컷오프, 21명이 낙오했다. 어떤 느낌일까,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가 현역의원 10명에게 개별통보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늘(24) 서울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대표회의실은 삭막해졌다. 20% 컷오프에 포함된 현역의원은 모두 10명으로 지역구 의원 6명은 노영민(충북 청주시흥덕구을·3), 문희상(경기도 의정부시·5), 신계륜(서울 성북구을·4), 송호창(경기 의왕과천·초선), 유인태(서울 도봉구을·3), 전정희(정북 익산시을·초선), 비례대표는 김현·백군기·임수경·홍의락 의원으로 알려지고 있다. 다만 노경민 국회의원은 사전 불출마 선언을 했다. 현역의원 108명 중 불출마 3명을 포함 13명의 물갈이가 이뤄졌다. 유인태 의원은 자료를 내고 저의 물러남이 당에 도움이 되길 바랄 뿐..지도부의 결정을 수용하겠다"고 밝혔다고 한다. 유 의원은 노무현 정부에서 정무수석을 지냈다. 범주류 인사로 분류된다. 유 의원 외에 컷오프 통보를 받은 의원들은 대부분 전화를 끊거나 답을 피했다고 한다. 그러나 김현 전정희 의원은 공관위 결정을 수용할 수 없다며 이의신청을 낼 방침이라고 한다. 송호창 의원은 컷오프 탈락에 대한 별도의 입장표명 없이 이날 더민주당 송 의원은 테러방지법안 반대를 위한 더불어민주당 김광진 의원의 필리버스터를 응원하며 "저도 본회의장에서 더불어 함께 하겠습니다...

더불어 국민도 함께"라는 힘을 씰어주었다. 송호창 의원은 안철수 최축근 인사였지만, 국민의당 합류를 거부하고 더민주에 남아있었다. 이번 1차 컷오프 대상에 포함되면서 입지가 끊어졌다. 무소속 출마는 불가능, 그렇다면 불출마하거나 국민의당으로 갈 수 있다. 과연? 홍창선 공관위원장은 국회 브리핑에서 탈당한 국회의원을 제외하면 공천심사 배제를 통보받는 당 소속 의원들의 숫자는 총 10...심사에서 제외되는 의원들에게 최대한 빨리 개별적으로 알려드렸다..불출마자는 평가대상의 제외 인사들이라고 밝혔다. 불출마를 선언해 평가 대상에서 제외된 의원은 문재인 김성곤 신학용 최재성 의원 등 4명이다. 홍 위원장은 공관위는 이번 공천배제가 기계적으로 그리고 획일적으로 20%를 잘라내는 것이 목표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데 의견을 같이 하고 있다...오히려 새로운 분들을 모셔오는 자리를 마련하는 것이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우리 당의 공천철학이 돼야 한다는데 합의했다”. 예상했던대로 국민의당 현역 의원은 총 17명으로 더민주 지역구 컷오프 대상자 6명 중 3명이 합류할 경우, 교섭단체(의석 20)를 구성할 수 있다. 비례대표 의원의 경우 탈당할 경우, 의원직을 잃기 때문에 탈당 가능성은 희박해 보인다. 하지만 모를 일이다?

또한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대구 수성갑 예비후보. 김 후보는 오늘(25)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홍의락 공천 배제, 당장 취소하라"고 주장했다. 더민주당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의 컷오프 대상자에 홍의락 의원(비례대표, 대구 북구을 예비후보)가 포함되었다. 김 후보는 "지금 대구에서 올라오는 길이다, 선거운동 일정을 다 깼다...이대로 선거를 치러야 할지, 자신이 없고 참담하다". 오마이뉴스에 따르면 홍 의원이 야권의 불모지라 할 수 있는 대구에 출마를 준비하는 상황에서 컷오프 된 것에 "동의할 수 없다"는 것이다. 김 후보는 "지역주의 해소는 우리 당의 숙원이고, 홍 의원은 험지 중 험지라는 대구에 출마한 후보다"..."설혹 평가위에서 결과가 어떻게 나왔더라도 공천관리위원회와 당 지도부는 이 점을 감안해 종합적으로 판단했어야 한다..홍 의원은 대구 경북에서 더민주의 유일한 현역의원으로 지역에 기여한 바가 지대하다..그랬던 후보를 당에서 공천 배제 한다고 하니, 대구에서는 벌써 '더민주는 대구를 애진작에 포기한 거냐, 지역주의 해소는 홍의락이나 김부겸 혼자하는 소리고 당은 아무 관심도 없나'라고 묻는다". 김 의원은 얼음 칼에 짤리는 기분이라고 말했다. 얼마나 괴로울까? 가장 중요한 말이 있다. 김 후보는 기자들과 만나 '중대 결심'의 의미가 탈당 가능성을 언급한 것인지 묻는 질문에 "탈당하기 위해서라면 여기까지 안 왔을 것...당 지도부의 진지한 노력이 없다면, 제 마음은 돌이 아니다". 더민주당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 분들은 무슨 생각을 할까? 아무 생각 없이 있는 걸까?

이런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송호창 국회의원. 컷오프, 공천배제 대상에 걸려들었다(?). 왜 그럴까? 송 의원은 어떤 기분일까? 안철수 국민의당 상임 공동대표가 송 의원 영입 의사를 밝혔다. 송 의원은 옛 새정치민주연합 당시 '안철수계'로 꼽히는 인물. 안 의원이 탈당할 당시 의외로 달리 더민주당에 잔류했다. 더민주당 총선기획단장 정장선 의원이 “1차 컷오프 당한 현역 의원들의 탈당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오늘(25)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당황하신 분들, 아쉬워하신 분들, 명예롭게 나갈 순 없었는지 하는 분들, 이해를 못하겠다는 분들이 다수여서 마음이 아팠다”. 과연 그럴까? 안 대표는 25일 서울 마포구 국민의당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더민주당 컷오프 대상이 된 송 의원과 연락을 했느냐는 질문에 "전화를 했으나 전화기가 꺼져있어 통화하지 못했다"고 답했다고 한다. 송 의원은 과연? 송 의원에게 연락한 것이 국민의당 합류를 요청하려는 의사인지에 대해서는 "연락해서 함께 의논해보려 한다". 국민의당은 전날 더민주당 컷오프 발표에 대해 억지로 짜맞춘 느낌...이런 식의 평가와 잘라내기가 우리 정당정치 발전에 무슨 도움이 될 지 강하게 의문이 든다고 비판했다. 국민의당 지도부는 더민주당 컷오프 대상 의원들 가운데 선별해 국민의당으로 영입할 뜻이 있다고 밝혔다. 그렇가면 몇 명이 합류할까? 그것이 문제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