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밥

쌀화환까지 창조해 내신 오세훈 시장님

by 밥이야기 2010. 12. 21.
728x90

 

 

 

서울시와 오세훈 시장이 ‘산낙지 파동’에 이어 ‘쌀화환’ 전시 행정 상품을 창조했네요. 뉴시스 단독보도(기사읽어보기)에 따르면, 서울시는 사랑의쌀 나눔운동본부, 대한노인회와 함께 결혼식·장례식·출판기념회·회사 창립일 등 각종 행사에 보내던 화환을 쌀화환으로 대신하자며 '사랑의 쌀화한 보내기 캠페인'을 전개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국어사전 표현대로라면 화환(花環)은 생화나 조화를 모아 고리같이 둥글게 만든 물건. 축하나 애도 따위를 표하는 데에 쓰는 말입니다. 단어에 꽃 화(花)가 들어가 있지요. 사단법인 한국화원협회는 '쌀화환'이라는 명칭은 말이 안 되는 명칭이라고 반박했습니다. 표현대로 '쌀화환‘은 쌀 꽃이 될 수 있지요. 아니면 쌀과 꽃을 함께 준다? 허례허식을 이야기 할 때 가장 도마 위에 오르는 것이 화환입니다. 하지만, 정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유명인이나 정치인들의 경조사에서는 화환이 산더미같이 쌓이지만, 서민들 경조사에는 화환 보기가 힘들 때가 많지요. 화환을 이야기 할 때 오피니언리더 층의 과시적인 화환을 지적할 필요는 있지만, 마음이 담긴 꽃 한 송이나 작은 화환은 의미가 있습니다.

 

 오세훈 시장은 과연 쌀과 밥의 의미를 제대로 알고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꽃 대신 쌀을 보내는 것이 나쁘다는 것이 아닙니다. 쌀 한가마니를 보내겠다는 건지. 그렇다면 화환보다 더 비싸지요. 잘못하면 화환대신 쌀 받은 사람들이 더 당황해 할 수 있습니다. 사회지도 여론 층 들 가족 결혼식이나 장례식 때 받은 화환을 쌀의 양으로 측정해본다면 엄청날 것 같습니다. 그러면 그 분들이 그 쌀을 어떻게 처리할까요? 서민들에게는 화환보다 쌀이 값질 수 있습니다. 캠페인을 기획할 때는 진정성이 깃들어 있어야 합니다.

 

 무상급식은 나몰라 억지 배짱부리면서, 쌀화환 캠페인이나 들고 나온 오세훈 시장.

 

 

 

꽃 대신 쌀로 받으셔야지요.

국어사전에 '쌀화환' 이라는 말이 등재될 것 같습니다. 말도 안되는 단어. 전시행정이 만들어낸 조잡어(조합어)




공감하시면 아래 손가락 모양 클릭 - 더 많은 사람들과 관련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