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밥

컵라면 먹다 알게 된, 화학조미료 안 먹는 날

by 밥이야기 2010. 10. 16.
728x90

 


오늘(10월 16일)은 서울 환경운동연합 여성위원회가 정한 ‘화학조미료 안 먹는 날’. 새벽에 컵라면 먹다가 기사를 읽고 알았습니다. 저는 컵라면을 자주 먹은 편입니다. 컴퓨터 앞에 앉아 있는 시간이 많다보니, 아무래도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찾지요. 운동량도 많지 않아, 하루에 두 끼만 먹습니다. 그 사이 뱃속 공백을 때워주는 것이 바로 컵라면.

 
요즘 시판 되는 컵라면이나 먹을거리 제품을 보면 ‘MSG(L-글루타민산 나트륨 \) 無첨가’라고 표시된 제품이 많습니다. MSG, 즉, L-글루타민산나트륨(L-Monosodium Glutamate)은 맛과 향을 증가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식품첨가물로 아미노산인 글루타민산의 나트륨염을 말합니다. 이 성분은 원래 다시마에서 추출하여 맛을 내는 성분으로 알려져서 대량으로 생산할 때는 설탕의 원료인 원당을 발효시켜 만들지요. 많이 섭취할 경우 영양의 불균형으로 인해 다른 영양분의 섭취를 방해, 두통, 간경변, 무력감, 지방간, 생리 이상, 고혈압, 뇌졸증, 심근경색증, 신장질환 등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MSG 무첨가'를 표시한 제품이 L-글루타민산나트륨을 첨가.사용하지 않았더라도 원재료에서 글루타민산이 유래되어 최종 제품에서 검출되는 경우에는 1차 위반시 시정명령, 2차 위반시 품목 제조정지 15일, 3차 위반시 품목 제조정지 1개월의 행정처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능한 먹지 않는 것이 좋지요. 하지만 MSG 무첨가 제품 이라해도, 안심하면 안 됩니다. 왜냐하면 다른 화학조미료가 들어있으니까요. 그래서 어제, 오늘 먹은 컵라면 두 개의 성분표시(MSG무첨가)를 확인해보았습니다. 대표적인 라면회사 두 곳에서 출시하고 있는 서로 다른 두 개의 컵라면. 성분표시는 저같이 눈이 좋지 않은 사람은 읽기가 힘들 정도입니다. 휴대폰 카메라로 성분표시 부분만 촬영해 보았습니다. 라면 성분이야 워낙 많이 알려져서 새롭지는 않지만, 다시 확인해 보니, 눈이 아프네요?

 

 


  ▲ 컵라면은 화학조미료의 요람 /사진: 밥이야기

 

어떠세요? 저는 노안(?)까지 있어서 안경을 벗고, 코를 박고 보아도 잘 보이지 않습니다. 컵라면 양은 작은데, 첨가물은 정말 많이 들어가지요. 그래서 라면을 첨가제의 '대왕'이라 부르는 것 같습니다. 컵라면 뿐이겠습니까. 각종 맛조미분(조미료)이 들어가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조미료(맛내기)의 성분을 우리는 확인 할 길 없습니다.대략 컵라면 50개의 각 종 첨가물이 들어가 있습니다. 왼쪽 컵라면의 경우 영양 성분이 표시되어 있어서 그나마 컵라면의 실체를 가늠할 수 있네요.


결국 MSG가 아니라 대체조미료가 더 걱정입니다. 이런 대체 조미료를 국정불명이라고 말해도 될 것 같습니다. 조미료에 어떤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지 알수 없으니까요. 최근 SBS에서 방송된 '옥수수의 습격'이 화제가 되었습니다. 수입된 옥수수의 대부분의 가축사료로 많이 쓰이지만, 식품회사에 생산하는 각 종 제품에 골골루 들어가지요. 유전자 변형(GMO) 옥수수까지 수입이 되어 각 종 첨가물에 들어가고 있으니 이래 저래 걱정입니다.


어떤 분은 너무 많은 불편한 진실을 알며, 살아가기 힘들다고 합니다. 전혀 틀린 말은 아니지요. 저도 성분을 확인하면서도 컵라면을 먹고 있으니까요. 그렇다 하더라도 가능한 너무 많이 먹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가능한 가려 먹는 습관을 가져야 하지요. 아이들 아토피나, 건강을 생각한다면 조금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예전에 한 친구가 라면 스프를 넣지 않고, 멸치와 다시마, 고추가루 등 천연 재료로 국물을 낸 육수에 라면을 끊여 먹는 것을 보고 놀란 적이 있습니다. 라면 스프를 못믿게다는 거지요. 저도 몇 번 따라 먹어 보았는데 맛은 더 좋습니다. 귀찮아서가 문제지요. 컵라면이야 짧은 시간에 간단하게 먹을 수 있으니까요. 이런 패스트한 생각을 버려야 하는데....


일년에 한 번이 아니라 한 달에 한 번이라도 화학조미료가 들어간 음식을 먹지 않는 날로 정하면 어떨까요? 일단 컵라면 하나 먹고 시작할까요? 식품회사에서는 소비자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 주길 바랍니다. 저도 컵라면 먹는 횟수를 줄이도록 노력할까 합니다?



* 장재인이 탈락했다고 하네요. 장재인이 마지막으로 부른 레몬트리 동영상 올립니다. 패자에게 박수를. 즐거운 주말 보내시길. 가을 하늘이 마냥 좋네요.





공감하시면 아래 손가락 모양 클릭 - 더 많은 사람들과 관련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