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밥

안희정과 조선일보 ‘4대강 찬성과 반대 의미’?

by 밥이야기 2010. 8. 5.
728x90

 


여론 조사를 통해 본 4대강 사업 찬성과 반대의 의미



오늘(5일) 조선일보 일면에 <충남도 ‘4대강 찬성’으로>라는 제목으로 기사가 실렸다. 부제는 <충북 이시종 지사 이어, 안희정 지사측도 “추진”... 민주당 “무조건 반대 아니다”선회>. 이어서 3면에도 <주민·시군 ‘4대강’ 찬성에 ‘정치적 반대’ 설 땅 잃어>라는 기사가 이어졌다.

 

조선일보뿐만 아니다. 정말 4대강 사업에 대한 여당(민주당)의 입장변화인가? 전면반대, 속도조절, 재검토라는 단어가 오락가락 바뀐 것처럼, 어쩔 수 없이 정부의 4대강 사업에 백기를 든 것처럼 보인다. 기사의 논란에 앞서, 우선 가장 최근에 이루어진 여론 조사를 살펴 볼 필요가 있다.

 

7월 5일 <머니투데이>가 여론조사기관 '미디어리서치'에 의뢰, 성인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한 4대강 여론조사를 발표했다. '4대강 사업을 계획대로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국민은 22.0%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속도조절이 필요하다 25.3%
일시적으로 중단해야 한다 28.9%
백지화해야 한다 18.2%

계획대로 추진해야 한다 22.0%
모름·무응답은 5.6%.

 한나라당을 지지한 응답자의 46.0%가 계획대로 추진
민주당 지지층의 경우 백지화 25.0%, 일시적 중단 40.7%

  종합해보면 4대강사업, 백지화나 속도조절해야는 의견이 72.4%.



 


  *출처: 내일신문



내일신문·한길리서치 7월 정례여론조사를 살펴보면 ‘4대강 사업 추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응답자들의 64.1%는 ‘반대’, ‘찬성’은 31.0%에 불과했다. 한나라당 지지자 중에서 찬성하는 하는 숫자는 줄어 들었다.

 
4대강 사업 반대는 백지화, 일시적 중단, 속도조절이 포함된다. 4대강 사업에 부정적인 생각을 다 포함하고 있다. 무조건 반대는 항상 그랬듯이 20% 안쪽 대다.


그렇다면 조선일보의 기사 제목은 맞지 않다. 속도조절, 대화와 타협을 통한 사업 조정이라는 입장 표명은 4대강을 찬성한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충청남도에서 언론에 배포한 보도 자료를 읽어보면, 4대강 사업에 찬성한다는 말은 없다. 금강 사업에 대해서만 반대할 의사가 없다는 내용과 공사가 시작되지 않은 공구에 대해서는 조사, 분석 협의를 통해 조정할 수 있다는 것. 금강도 마찬가지다 문제가 드러날 경우, 협의를 통해 대안을 마련하겠다는 명시되어 있다.

 

안희정 충남도지사도 자신의 트위터에 4대강 사업에 대한 글을 남겼다. “4대강사업에 대한 제 입장에는 아무런 변함이 없습니다. 충남의 4대강특위 위원들의 재검토 결과가 나올때까지 지켜봐주십시오.”

 

무더위를 틈타 마치 시원한 생수라도 주듯이, 현실을 왜곡하고 있는 언론. 4대강 찬성과 반대의 의미를 이명박 정권과 보수언론은 아전인수격으로 해석하지 말아야 한다. 국민의 그렇게 어리석지 않다. 4대강 사업을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가장 크게 지적하고 있는 문제가 보이는데, 속도조절이나 타당성 검토 없이 과속하고 있기 때문이다. 과속은 범법행위 아닌가? 4대강 사업에 과연 과정과 소통이 있었나.

 

   
 

                공감하시면 아래 손가락 모양 클릭 - 더 많은 사람들과 관련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