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화점일기

사회적 자유, 사회적 실천

by 밥이야기 2020. 5. 22.
728x90

 

 


형용사인 '사회적social' 단어는 단순하지만 담긴 뜻은 어렵고, 애매모호. 우리가 자주 만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소셜미디어, 사회적경제, 사회적의료 등 '소셜social'이 잘 등장한다.
왜 그럴까. 《사회적경제란 무엇이가》를 집필한 저자는 '소셜social' 의 원어를 바탕으로 담긴 뜻을 말했다. 전제는 '사회적'은 사회주의'가 아니다. 1989년 사회주의는 몰락했다. 사회적은 동료나 벗을 뜻하는 라틴어 소키우스socius 에서 유래되었다. 루소의 사회적 계약은 잊을 수 없다. 프랑스 대혁명의 발자취만 있을뿐이다. 불평등 세계. 2008년 금융위기이후 금융 중심부인 월스트리트에서 일어난 '분노'한 '점령운동'을 잊겠는가. 문제는 시간이 지나 집단적 행동이 분산되었다. 대의민주주의는 약해졌다. 정치적 무능, 경제적 불의
(不義), 시민들에게 보여주었다. 금융 권력은 더 강해졌다. 자유방임주의적 자본주의는 더 강해졌다. 왜 그럴까? 하버마스 뒤를 잇는 악셀 호네트가 《사회주의 재발명》을 펴냈다. 핵심은 실천운동으로서 '사회적 자유'이다. 자유주의는 두 갈래길 있다. 하나는 자유방임주의ㆍ고전자유주의, 다른 하나는 실천적(민주적)자유주의.
존 스튜어트 밀의 《자유론》 존 듀이 《자유주의와 사회적 실천》에 담긴 자유주의는 진보적 자유주의가 담겨있다.

 

사회적은 사회적경제, 협동조합이며, 사회적 협업, 사회적 행동,사회적 실천이 핵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