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밥

노무현 대통령은 두 번 탄핵 당했다

by 밥이야기 2009. 5. 26.
728x90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에 분노하면 시작된 촛불시위

2004년 3월 12일을 기억하십니까. 바로 노무현 전 대통령이 한나라당을 중심으로 한
야당의원 193명의 이름으로 탄핵이 가결된 날입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로 마음 아파하는 시민들의 얼굴들을 보면서 탄핵의 주역이었던 인물들(조순형, 최병렬, 홍사덕…….)이 떠올랐습니다. 이들은 과연 지금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를 어떻게 보고 있을까!

노무현 대통령 탄핵 때 국민들은 촛불을 들었습니다. 세상에 취임한 지 일 년도 되지 않은 대통령을 탄핵하다니. 왜 사람들은 이명박 대통령의 탄핵을 이야기할까요. 비교를 해보아도 이명박 대통령은 분명 노무현 대통령이 통치할 때 보다 더 많은 과오를 저질렀습니다. 국민들을 이렇게 실망 시킨 대통령을 보셨나요?

 
노무현 전 대통령은 퇴임 이후 바로 한나라당과 이명박 정권에게 비합법을 가장한 보이지 않는 탄핵을 받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명박 정권이 국민의 신뢰를 받지 못하자 위기 국면 돌파로 비리문제를 전면에 내세웠다고 생각합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퇴임 후 봉하마을에서 환경운동에 투신하겠다면 왕성한 활동을 벌이면서 이명박 정권에게 쓴 소리를 잊지 않으셨습니다. ‘민주 2.0’ 블로그 사이트를 오픈했을 때 한나라당이나 이명박 정부는 얼마나 노무현 대통령을 얄미워했습니까!

 
저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는 결국 보이지 않는 손(권력)에 의한 비합법적 탄핵이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탄핵되어야 합니다. 야당 국회의원의 수적 열세로 법적인 탄핵은 불가능하겠지만 민주의 이름으로 국민들이 탄핵에 못지않은 촛불을 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사진출처>>다음아고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