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밥

김경수 문재인,텃밭에서 새로운 깃발을 꽂은 이유?

by 밥이야기 2016. 4. 15.
728x90


20대 4.13 총선의 격전지 중에 하나 꼽으라면, '낙동강 벨트'로 불리는 경남 김해을. 새누리당 김태호 최고위원이 5년간 일궈온 여당 텃밭이기도 하다. 김 위원이 불출마하면서, 그 자리는 모래판을 휩쓴 '천하장사' 출신이자 오랜 방송 활동으로 대중적 인기를 끈 새누리당 이만기 후보.더불어민주당 김경수 후보가 출마해서 결국 난국을 뚫고 당선되었다. 김 당선인은 운명처럼 달고 있던 꼬리표인 '노무현 전 대통령 마지막 비서관'을 떼고 마침내 정치인 김경수로 우뚝 섰다. 그는 이 후보와 처음 샅바를 잡을 때부터 승부를 결정짓는 순간까지 시종 '우세'를 놓치지 않았다. 선거 시작 때부터 각종 여론조사에서 줄곧 앞서갔지만 김 당선인은 그때마다 긴장의 끈을 늦추지 않았다. 19대 총선에선 '선거의 달인'으로 불렸던 김태호 의원과 맞붙었고 2014년 경남도지사 선거에선 홍준표 경남지사와 격돌했다. 이번 김 당선인 승리는 철저한 지역화와 홀로서기 전략이 유권자들의 마음을 움직인 결과라는 평가다. 더민주당 경남도당위원장이기도 한 그는 선거캠프 선대위부터 당내 전문가보다 동네 지역 주민 위주로 짰다. 선거운동원들도 당원으로 활동 중인 주민이 대부분 맡았다. 이웃들은 자원봉사자를 자청했다. 김 당선자는 예비후보자 때는 물론 공식 선거운동 기간 내내 지역을 거의 벗어나지 않았다. 중앙당 지원 요청도 하지 않았다. 처음부터 끝까지 주민만 보고 뚜벅뚜벅 걸어왔다고 그는 말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더민주 문재인 전 대표가 지난 5일 김해를 방문해 지원 유세를 펼쳤을 때도 그는 자신의 지역구 안방을 지키며 선거운동에 집중했다. 이런 그의 노력이 유권자들의 마음을 움직인 것으로 김 당선인 측은 분석하고 있다. 그는 1994년부터 국회의원 보좌관으로 입법, 예산, 국정감사 등 의정활동을 익힌 데다 2002년 대통령직 인수위부터 청와대 국정상황실 행정관, 연설기획 비서관 등 참여정부 청와대 5년을 함께 한 경험과 실력을 갖췄다고 자평해왔다. 일부에서는 친노(친노무현), 친문(친문재인)을 상징하는 대표 정치인이라는 시각도 적잖지만 정작 김 당선인은 손사래를 친다. 그는 패권정치보다 민생과 경제, 교육, 서민들의 행복을 소중하게 여기는 생활정치를 실천하겠다고 선거 내내 공약했다.그는 "이번에 정말 일할 기회를 주신 지역 주민과 한 약속을 하나하나 지켜 나가는 바른 정치인이 되겠다"고 말했다. 2008년 2월 노 전 대통령 퇴임 후 함께 김해로 내려와 정착한 그는 퇴임 대통령 일상을 지킨 마지막 비서관에서 홀로 선 정치인 김경수. 그 어떤 당선이라는 지위와 명예를 넘어, 선거정책에서 가야할 길을 희망다운 희망을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