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땡기는 밥이야기/밥이 환경이다

가장 위험한 도시, 남미 여행 조심하시길?

by 밥이야기 2016. 1. 30.
728x90


토요일 아침 연합뉴스를 보다가, 설마설마가 아니라 진짜로 가장 위험한 도시를 알고 있지요?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50개 도시 중 1위는 베네수엘라 수도 카라카스라고 하네요. 종합해보니, 멕시코 비정부기구(NGO), 공공안보·사법시민위원회가 인구 10만명 당 살인 건수를 기준으로 조사했다고 합니다. 이틀 전 발표한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50개 도시 중 41곳이 중남라고 하니 참으로 겁나네요? 있었다. 브라질에만 21개 도시가 위험이 쌓여 있네요. 최근 ubc 울산방송이 제작해서 방송한 특별기획 ‘위험한 도시’(연출 김태훈)가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서 선정한2015년 11월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으로 뽑혔다.고 합니다. 세계 가장 위험한 도시가 아니라, 한국에서 가장 위험한 현장을 조사하면 어떨까요? 좀 그런가요? 울산의 도심에서 가까운 화학공단과 그곳에서 다루고 있는 화학물질에 주목하고 시민들이 그곳에서 그 화학물질이 어떻게 사용되는지는 모르고 있는 현실을 날카롭게 지적했다고 합니다. 서울은? 아무튼. 가장 위험한 도시 중에 미국 4곳, 남아프리카공화국 4곳, 자메이카 1곳 이라고 합니다. 아무튼 세계 여행 조심조심 하시길! 세계 인구의 8%, 중남미의 살인율이 높은 이유는 마약밀매, 폭력조직, 정치적 불안, 부패, 빈곤 등. 중남미 관련 마약 전쟁, 빈곤 관련 영화, 다큐멘터리가 참 많지요. 영화를 보면 분노가 치밀지요? 멕시코 공공안보·사법시민위원회는 "해당 도시들의 폭력에 대한 주의를 환기하려는 정치적 목적으로 목록을 작성했다...각국 정부는 자국 시민 보호와 공공 안보 보장을 증진해야 한다". 옳은 말이네요? 연구 조사는 인구 30만 이상의 도시를 대상으로 이뤄졌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