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밥

글렌 탄, 욕설을 퍼 붓는 이유는?

by 밥이야기 2016. 4. 2.
728x90



아시아판 '도전! 슈퍼모델'(Asia's Next Top Model)에서 중국인 객원 심사위원이 한인 참가자에게 노골적인 욕설을 퍼 부었더고 한더. SNS와 시청자들은 화가 치밀었다고 한다. 왜 그럴까? BBC등 외신의 지난 31일(이하 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문제의 방영분에서는 자동차기업 스바루의 대표 ‘글렌 탄’(Grenn Tan)이 특별히 객원 심사위원으로 참가했다고 한다. 이 방송에서 탄은 한국인 참가자 김상인의 ‘태도’를 지적하며 욕설을 한 것으로 드러난 것이다. 이 장면은 욕설부분 만을 지운 채 방송 예고편에 사용됐으며, 본방송에도 고스란히 등장했다고 하니, 문제점이 발산되었다. 문제가 된 발언은 “감히 네가 누구라고 생각하고 내게 눈을 굴리느냐”(Who the f*** do you think you are to roll your eyes at me?)였다. '눈을 굴리는(돌리는) 표정'은 영어권에서 ‘어이없음’을 표현하는 비언어적 표현으로 간주된다. 탄은 이어 “내가 고객이라면 절대로 당신을 고용하는 일은 없었을 것”이라며 김씨를 강력히 비난했다. 탄의 발언에 김씨는 해명을 시도하며 고개를 깊이 숙여 사과하는 등 당황했으며, 결국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 지난달 30일 해당 방송이 전파를 탄 이후 전 세계의 시청자들은 아시아스 넥스트 탑 모델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에 숱한 비난을 쏟아내고 있는 상황.시청자들은 탄의 행동이 전혀 프로답지 못했으며 그에게 모델의 인권을 침해할 권리가 없다는 점을 들어 강하게 비난했다. 탄이 문제 삼았던 김씨의 표정 또한 탄의 과도한 반응을 정당화할 수준은 아니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일부 시청자들은 해당 프로그램을 더 이상 시청하지 않을 것을 선언하는 것은 물론, 더 나아가서는 글렌 탄이 대표하고 있는 스바루에 대한 보이콧을 다짐하기도 했다. 시청자들의 이런 반응에 프로그램 제작자 샘 골래스타니는 “글렌은 제품 홍보에 필요한 모델을 선택하는 고객의 관점이 어떤 것인지 보여주는 역할이었다”며 “문제의 장면은 패션 및 모델 업계에서 이런 종류의 의사결정 과정중에 어떤 사항들이 고려돼야 하는지를 시사하는 것”이라는 입장을 내놓았다. 한편 이 프로그램이 논란을 일으켰던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최근에는 한 심사의원이 말레이시아 출신 무슬림 참가자에게 “패션모델 TV 쇼 프로그램에 적합하지 않다”는 발언을 해 구설수에 오르기도 했다. 논란 덩어리가 된 상황에서 글렌 탄은 응답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