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밥

김종인 야권통합, 누가 너무 흥분된 상태인가?

by 밥이야기 2016. 3. 7.
728x90



안철수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가 지난 6일 오전 11시부터 기자회견이 열린다고 잠시 채널을 돌려 찾아 보았다. 종합편성채날(종편) 중에 유일하게 MBN에서 보도했다. 하지만 안 대표의 기자회견 잠시 보도되고 끝. 안 대표는 기자회견에서 “죽는다면 이 당에서 죽겠다”라고 말했다. 늘 그렇듯이 정치공학 이야기? 안 대표는 이날 회견에서 "민생과 일자리에 대한 치열한 정책 경쟁이 아니라 정치공학적 접근만 남았다..국민의당은 선거 혼탁하게 만드는 어떤 시도에도 단호하게 반대한다”고 말했다.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에 대해 “여당의 세력 확산에 헌신했던 사람..통합을 말할 자격이 있나”라며 지적했다. 국민의당은 지난 4일 의원총회에서 김 대표의 ‘야권통합’ 제안에 대해 ‘거부’ 결론을 내렸다. 앞서 안 대표는 김 대표의 제의에 대해 “비겁한 정치공작”이라며 벽을 쌓았다. 김 대표에 대해 “임시 사장”이라며 공세를 펼쳤다. 안 대표는 야권통합을 반대하고, 국민의당을 지킬 것을 강하게 밝힌 이유는 무엇일까? 안 대표는 “저를 내보내면서까지도 지키려 했던 그 혁신안은 지금 어디 갔느냐, 그렇게 강조하던 정체성은 어디 갔느냐..노무현 전 대통령은 원칙있는 승리가 힘들다면 원칙있는 패배 택하겠다 했다. 그런데 지금 더민주는 원칙없는 승리라도 좋다는 태도 아니냐”고 간접적으로 야권통안 제안의 반대 이유를 밝혔다. 또 “안철수가 새누리당에 맞서 야권통합 위해 일관되게 3번 결단하는 동안 김종인은 새누리당 세 확산 위해서 헌신했다. 제가 문재인을 대통령으로 만들기 위해 문재인과 함께 다니는 동안 김종인은 박근혜와 함께 하면서 문재인과 민주당에 정권 맡기면 안된다 한 분”이라며 “4년간 안철수와 김종인의 선택을 비교해 보라, 누가 통합 말할 자격이 있느냐”고 김 대표를 정면공격. 안 대표는 “야권통합만으로 의석 몇 석 늘릴 수 있을지 몰라도 정권교체 희망 없다”며 “국민의당은 정치인을 위해 존재하는 당이 아니라 국민 위한 당이 하나는 있어야 한다고 믿어 태어난 당이다. 여러가지로 부족하다. 그러나 이제 시작이다 국민의당에 기회를 주신다면 작은 변화라도 꼭 돌려드리겠다”고 국민의당에 대한 지지를 호소했다. 그러면서 안 대표는 “저는 힘들고 두려운 광야에 있다. 물도 없고 먹을 것도 없고 사방에 적뿐이다. 그래도 돌아갈 수 없다..저를 포함해 모두 이 광야에서 죽을 수도 있다. 그래도 좋다. 죽는다면 이 당에서 죽겠다고 (국민의당 의원들이) 말했다”며 당을 지키겠다는 강한 결의를 드러냈다. 그런데 과연 당을 지킬수 있을까? 안 대표를 볼때마다 걱정되는 이유는 무어실까? 더민주 김 대표는 오늘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공동대표가 거듭 밝힌 통합 불가 방침에 대해 "너무 자제력을 상실한 상태에서 말했다..(안 대표의 기자회견 내용에) 논평할 가치를 느끼지 않는다..극단적인 표현까지 써가면서 죽어도 못하겠다는 것 아니겠느냐..내가 보기에는 너무 흥분된 상태가 아닌가 싶다"고 발언 했다. 김 대표는 안 대표가 자신을 "새누리당 세확산을 위해 헌신한 인물"이라고 비판한 것과 관련, "그때는 내가 새누리당 편에 있었으니까 열심히 했던 것..그것이 시비거리가 될 수 없다..." 통합 제안을 철회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 "일단 통합 제안은 했기 때문에 그것은 그대로 간다"며 "유효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