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밥

신기생뎐, 기생팔아 시청률 높이자는 걸까?

by 밥이야기 2011. 4. 29.
728x90
SBS 주말 드라마 <신기생뎐>이 한국여성민우회 미디어본부가 뽑은 '이달의 나쁜 프로그램'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나쁜 프로그램 제작을 위해 불철주야 열심히 뛰고 있는 배우들과 제작진 여러분. 나쁜 프로그램으로 선정되었지만 시청률이 20%대에 육박하고 있으니, 위안삼으시길. 신기생뎐 기획의도는 참 거창합니다. '전통을 지켜나가는 자존심 강한 그녀들'. 정말 사라져 버린 문화적 자존심으로써 기생의 역할을 재조명하고 하고 있는지 되묻고 싶습니다. 지금까지 방송된 내용을 살펴보면, 용두사미라고 할까요. 거창 할 것 같았는데, 현대적 의미의 기생을 통해 문화를 살펴보는 것이 아니라, 세속의 개인치정사(불륜 외)에 초점이 너무 맞추어져 있는 것은 아닐까요? 물론 드라마는 재미가 중요합니다. 시청률을 올리기 위해서 흥미거리를 창출해 내어야지요.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기생을 팔아, 시청률을 올리기 위한 드라마가 바로 '신기생뎐'이 아닐까 합니다.





신기생뎐은 기생의 역사적 조명이 아니라, 현실의 나쁜 사례만 집적해 놓았지요. 물론 나쁘다는 것은 지극히 주관적일 수도 있습니다. 나쁜 남자를 통해서 과연 나쁜 남자는 어떤 남자일까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정말 관람하기가 역겨울 정도로 나쁜 남자의 상을 만들 수 있겠지요. 신기생뎐은 기생을 통해 남녀상열지사만 보여주려는 것인지, 현대적 의미의 기생을 어떻게 보여주려는 것이지 종잡을 수 없습니다. 긍정의 기생인지, 부정의 기생인지?



 



한국여성민우회 미디어본부 자료를 살펴보니, 지적사항이 의외로 적은 것 같습니다. 더 많지요. 같이 살펴볼까 합니다.신기생뎐은 크게 다섯 섹터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 부용각(기생집)
2. 단사란 가계
3. 아다마 가계(재벌가)
4. 금라라 & 단사란 친부(금어산/한진희-의사) 가계
5. 금어산 동생 가계(금라라가 친 딸)
* 기타 조미료 다수

중심은 부욕각입니다. 부용각의 어머니라 불리는 오하란(김보연 역)은 '기생'의 참 뜻을 이어 정립하는 신기생뎐 취지의 중심 인물입니다. 하지만 단사란의 친부인 금어산(한진희)를 짝사랑하지요. 금어산이 이혼하기 전부터. 금어산 부인은 이혼을 합니다. 부용각의 실질적인 주인이지요. 이분도 금어산과 결혼하기 전부터 관계를 해 온 남자가 있습니다. 이혼하고 바로 같이 살지요. 단사란은 계모와 함께 삽니다. 친부인줄 알았는데, 출생이야기를 전해듣지요. 재벌 2세 아다마의 러브스토리가 극 중에서 흥미를 더하고 있지요. 단사란이 부용각에 들어간 소식을 듣고 부용각 머슴을 자처합니다. 억지 측면이 강하지요. 5개의 섹터에서 꼬리에 꼬리를 무는 과거사. 과거찾기. 개를 좋아하는 가부장의 전형 재벌. 신기생전은
결국 전체 주제의 조미료(눈요기)라는 것을 몇 번만 시청하시면 알 수 있습니다. 부용각 대모 오하란은 한국 전통문화를 외국인(국내 방문)에게 널리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그런데 한국 전통문화(춤,음식 기타 등등)를 알릴 곳이 부용각 밖에 없는가요?


신형규 교수(중앙대) 가 쓴 < 기생, 조선을 사로잡다 >는 조선이후부터 현대까지 기생을 조명하고 있는 책입니다. 근대화 과정과 일제참탈기를 통해 기생이 어떻게 소멸되어 가고 있는지, 어떤 모습으로 기생이 맥(조선 최초의 연예인)을 이어 갔는지, 기생의 탄생에서 소멸까지 그 파노라마 역정을 담고 있습니다. 기생은 신여성으로, 시대의 불의(독립운동,사회운동)에 항거하는 여성으로 거듭나기도 합니다. " 이 책은 뭇사람들에게 폄하,비하,천시 당했던 기생이 당당한 예능 엔터테이너로서, 또는 여성사의 문화사회사, 여성예술사를 새롭게 구축한 선구자로서 공공히 자리한다는 것을 알려준다(박민일/강원도 명예교수)



신기생뎐. 부용각을 바라보는 바깥시선은 편견으로 가득차 있습니다. 마지막 남은 기생문화 지킴이로써 부용각인지 되묻고 싶네요. 기생문화에 대한 역사적 검증을 거쳐 현대에 되살려 보는 취지인지, 가십거리인지 따져 물을 것이 많습니다. 정말 부욕각에 있는 기생들의 모습이 당당하게 보이시나요? 드라마는 드라마일뿐인가요? 출생에 따라 신분이 어떻게 달라지는가? 를 보여주는 겁니까? 아니면 재벌하고 결혼하면 팔자 편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함인가요? 부정의 부정을 위한 드라마를 통해 자각을 일깨워주시련건지....



* 한국 여성민우회 미디어본부가 신기생뎐을 나쁜 프로그램으로 선정한 이유(아래 더보기 클릭)